업무프로세스 용어 정리(20년 3회 ~ 14년 1회 출제기준 정리)
6 시그마(Six-Sigma : 6σ)
- 품질 혁신,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사에서 품질 혁신 운동으로 시작되어 성공을 거두었다.
- 100만 개 중 3, 4개의 불량률을 추구한다는 통계적 의미에서 나온 말.
6 시그마 추진 방법(DMAIC or DMADV 방법론) - 20년 3회, 17년 1회, 13년 1회 산업기사
- DMAIC(정의-측정-분석-개선-관리) : 기존의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목적.
- DMADV(정의-측정-분석-디자인-검증) : 신 제품 또는 완벽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목적.
1. Define(정의) : 기업 전략과 디자인 활동의 목표 선정.
2. Measurement(측정) : 프로세스의 현 상태를 측정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
3. Analyze(분석) : 데이터와 프로세스의 관련성을 분석.
4. Improvement(향상) : 개선안을 도출하여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 과정.
5. Control(관리) : 개선된 프로세스의 수행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4. Design(디자인) : 세부 사항, 디자인 최적화 및 검증 계획 단계, 시뮬레이션 과정 필요.
5. Verify(검증) :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적용과 프로세스 담당자로의 이관 등에 관련된 단계이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 사슬 관리) - 20년 2회, 19년 2회, 17년 3회, 17년 2회 산업기사
- 거래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배포함으로써 공급 사슬 상의 모든 주체들을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게 한다.
- 공급 사슬 관리에서 계획기능을 지원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SCP라고 하며, 실행기능을 지원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SCE라 한다.
- 제품이 생산되어 판매되기까지의 모든 공급과정을 파악, 관리하는 경영 전략 시스템이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전파식별) - 20년 2회, 19년 2회, 17년 2회 산업기사
-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방식으로 일명 전자 태그로 불린다.
- IC칩이나 스마트 라벨을 내장한 능동 태그나 수동 태그를 사용하여 고유 식별 정보를 저장하고 이러한 정보를 전자 리더기로 전송하다.
-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로써 유통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 기술이다.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 대 기업) - 20년 1회 산업기사
-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기업 간 전자상거래이다.
C2C(Consumer to Consumer, 소비자 대 소비자) - 20년 1회 산업기사
- 소비자와 소비자 간 전자 상거래(ex. 미국의 이베이).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 - 19년 3회, 19년 1회, 15년 3회, 14년 2회, 12년 1회 산업기사
- 기업 내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들을 현대화, 통합,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세운 계획/방법/도구 등을 말한다.
-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기업 자원 관리 등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일컫는 개념이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 19년 3회, 19년 1회, 15년 3회, 12년 2회, 12년 1회 산업기사
- 회사가 현재의 고객과 잠재적 고객과의 접촉을 추적하고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절차들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CRP의 목표는 고객에게 전달되는 서비스를 개선하며, 목표가 정해진 마케팅을 위해 관련 고객과의 접촉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다.
-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CPM(Cost Per Mille) - 19년 3회, 19년 1회, 12년 1회 산업기사
- 광고 분야의 측정 단위 중 하나이다. 다른 말로 1천 뷰 당 비용, 1천 뷰 당 지불, 노출 당 지불, cost ‰, CPT라고도 한다. 라틴어 단어 mille는 1천을 뜻한다.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기업 성과 관리)
- 기업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예측 경영을 통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재고정보 - 19년 2회 산업기사
- 재고 동력 최대화를 위해 재고 전략 의사 결정에 필요.
구매업무담당 - 19년 2회 산업기사
- 구매업무처리규정에 따라 구매의뢰 부서에서 제출한 구매요청서에 대하여 요청 물품에 대한 재고정보 확인, 구매방법의 적합 여부, 보유 물품의 전용 여부 등의 사항을 검토.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업무 분업 구조) - 19년 1회, 15년 3회, 12년 1회 산업기사
- 프로젝트의 전체 업무를 파악하고 구성하기 위하여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여러 작업과 업무 요소들을 정의하고 묶어주는 도구이다. 업무 추진 스케줄링과 조정에 필요한 안내 기능과 상세한 가격 산정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
- 프로젝트 일정 관리 기법으로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소단위로 분해하여 계층 구조로 표현한 것이다.
COCOMO(COnstructive COst MOdel) - 19년 1회, 15년 3회, 12년 1회 산업기사
- 1981년 배리 W. 보임이 제창,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특성들(인원/월)을 변수로 회귀 공식을 만들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산정. 모델의 복잡도에 따라 Basic COCOMO, intermediate COCOMO, Detailed COCOMO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 18년 3회, 16년 2회, 14년 1회 산업기사
- 기업들은 기업 내부에 흩어져 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인적 자원이 소유하고 있는 지식 자원을 축적, 활용할 수 있도록 정형, 비정형 지식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CKO(Chief Knowledge Officer, 최고 지식 책임자) - 18년 3회, 16년 2회, 14년 1회 산업기사
- 기업과 구성원들의 시직을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기획하는 지식경영 최고 책임제도를 말한다.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공유시스템 기반 구축, 사내 지식활용을 위한 지식문화 조성, 지식경영 프로세스 관리 등의 엄무를 담당한다.
- 기업 내의 지식 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이다.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 18년 3회, 16년 2회, 14년 1회 산업기사
- 다양한 형태의 문서와 자료를 그 작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 "종이 없는 사무실"을 실현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쾌적한 사무 환경의 조성이 가능해졌다.
COP(Community Of Practice, 실천(실행, 학습) 공동체) - 18년 3회, 16년 2회, 14년 1회 산업기사
-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일을 배우고 익히는 모임이라고 볼 수 있다. 구조적으로 지식, 공동체, 실행의 세 분야로 구성되고 한 가지라도 없으면 지식의 공유가 불가능하다.
- 공동의 주제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해당 주제 영역의 지식과 기술을 체화하고, 체득된 결과를 공유하여 실천함으로써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공동체를 말한다.
SWOT(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분석 - 18년 3회, 17년 3회, 16년 3,2회, 14년 1회 산업기사
- 기업의 경영과 각종 전략 수립에 사용되는 도구.
- 기업의 내부 환경요소인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업의 외부 환경적 요소인 기회와 위협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MBO(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에 의한 관리) - 18년 1회 산업기사
- 업무 목표만을 지시하고 그 달성 방법은 종업원에게 맡기는 관리방법이다.
- 추구하는 목표를 중시하고 그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절차 및 방법의 효과와 효율성을 중시하는 참여적 경영관리기법이다.
- 즉 조직 상하 구성원의 광범위한 참여/합의하에 조직목표/각 부서 목표/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사업이나 생산활동을 수행한 후 활동결과를 평가/환류시키는 관리체제로서, 조직의 민주성/효과성의 제고에 이바지하는 총체적인 관리기법을 말한다.
ITA(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정보 기술 아키텍처) - 17년 3회 산업기사
- 무수히 많은 정보들을 방치하지 않고, 업무 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업무 처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각 업무와 업무에 필요한 정보들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업무, 응용, 데이터, 기술 보안 등 조직 전체의 정보화 구성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뒤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 및 이를 바탕으로 정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이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재설계) - 17년 1회 산업기사
-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제창한 개념으로, 기업 경영 내용이나 경영 과정 전반을 분석하여 경영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 기업 형태, 사업 내용, 조직, 사업 분야 등을 재구성하는 것.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 관리) - 17년 3회, 15년 2회, 13년 3회 산업기사
-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 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을 말한다.
- 지속적으로 변화/성장/발전하며, 각 프로세스 흐름을 이해하고, 기술 솔루션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직접 구현한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 시스템이다.
-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 간소화하고 비 정형화된 업무 구성을 시스템화해 임무와 책임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경영방법이다.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 17년 1회, 14년 3회 산업기사
- 기업의 가치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전략 수립하고 그 전략대로 경영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략 중심형 조직을 구축하고 경영 프로세스와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기업 경영체이다.
SEM 구성요소
VBM(Value Based Management, 가치 중심 경영)
- 모든 의사 결정의 기준을 회계상을 매출, 이익 중심에서 벗어나 경제적 이익에 근거한 기업가치 중심으로 하는 기업 관리 기법. 컨설팅 업계에서는 가치 장조 경영을 "IMF 기법"이라고 말할 정도로 기업의 체질 변화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ABC(M)(Activity Based Costing(Management), 활동 기준 원가계산(관리))
- 프로세스 관련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관리하는 경영 기법.
- 비즈니스를 업무 활동 단위로 세분화해서 각 업무 활동 단위마다 소요 경비를 수치화하는 방법이다.
BSC(Balance Score Card, 균형 성과표) - 17년 1회, 15년 2회 산업기사
- 매축액, 순익 등 과거의 결과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해 왔던 기업성과 측정에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로서 고객(고객만족도, 신규 고객 창출), 내부 프로세스(혁신, 운영), 학습(직원 역량, 정보시스템 능력) 등을 추가하여 균형 있게 측정하고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
7S 분석 - 16년 3회, 14년 2회 산업기사
- 기업의 내부 역량과 전체적인 기업의 문화 등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 Shared Value(공유가치) : 조직에서 널리 공유되고 있으며, 중요한 행동 원칙으로써 사용되는 핵심 또는 근본적인 가치.
- Strategy(전략) : 조직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자원 배치.
- Structure(구조) : 조직을 구성할 형태와 업무 분담 등을 나타낸다.
- System(제도/절차) : 조직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와 방법.
- Staff(구성원) : 기업 내 인적 자원 및 능력, 지식 등을 말함.
- Style(스타일) : 조직 내부에 오랫동안 형성된 경영 방식.
- Skill(관리기술) : 기업이 발전적 전략/정책을 수립하였을 때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말함.
DSS(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 16년 3회 산업기사
- 사용자들이 기업의 의사결정을 쉽게 내릴 수 있도록 사업 자료를 분석해주는 역할을 하는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되지 않는 문제에 관한 의사 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손익계산서 - 16년 3회, 15년 1회 산업기사
- 기업의 경영성과를 밝히기 위하여 일정기간 내에 발생한 모든 수익과 비용을 대비시켜 당해 기간의 순이익을 계산, 확정하는 보고서.
EVA(Economic Value Added, 경제적 부가 가치) - 16년 1회 산업기사
-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한 순가치의 증가분으로 영업이익에서 법인세와 자본 비용을 차감한 이익을 말한다.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 15년 2회 산업기사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시스템 구성)이다. 1996년 컨설팅 업체 가트너가 처음 소개한 것으로 기업의 IT 시스템을 비즈니스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장점이다.
BI(Business Inteligen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15년 1회 산업기사
- 기업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접근, 수집, 보관, 분석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의 집합.
PLANT FACTORY(식물공장) - 15년 1회 산업기사
- 최첨단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결합해 실내에서 다양한 고부가 가치의 농산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 농업이다.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 - 15년 1회 산업기사
-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업체를 말한다. 웹 애플리케이션 호스팅 서비스를 하는 사업을 말한다.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오피스 제품 등을 빌려주는 것을 말한다. 일정 기간만 사용하거나 너무 많은 유지보수 비용이 들어 구입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소프트웨어를 매월 요금을 받고 빌려준다.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 업무 연속 계획) - 14년 3회 산업기사
-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이다. 재해, 재난으로 정상적인 운용이 어려운 데이터 백업과 같은 단순 복구뿐 아니라 고객 서비스 지속성 보장, 핵심 업무기능을 지속하는 환경을 조성해 기업가치를 최대화하는 것이다. 911 테러 이후 급부상하고 있는 개념이다.
MRP(Materials Requirement Planning, 자재 소요 계획) - 14년 3회 산업기사
-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부품이 투입될 시점과 투입되는 양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최종 제품의 생산계획에 맞추어 그에 필요한 부품이나 자재의 소요량 흐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생산관리 시스템이다.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 경영) - 14년 3회 산업기사
-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환경, 조직 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 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9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전자적 품질관리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5-FORCE - 14년 2회 산업기사
- 마이클 포터에 의해 제안된 기업의 산업 환경 분석 도구.
CSF(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 성공 요인) - 14년 2회 산업기사
- MIT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 시스템(SIS) 실현을 위한 기법의 하나, 성공에 필요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
- 개인, 부서 또는 조직에게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업무 수행을 보장해 줄 수 있는 한정된 수의 영역을 의미한다.
- 기업의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 갖추거나 수행되어야 할 주요 요소를 의미하며 기업이 선택한 전략의 방향 및 산업, 경제의 전반적인 구조에 의하여 결정된다.